에어컨은 초기에 설치를 하게 되면 시운전이란 것을 하게 되는데 과연 시운전은 관연 무엇인가 알아봐야 되는데요, 시운전은 설치가 정상으로 됐는지 또는 기계가 정상인지 에어컨이 1~99 가지를 확인하면서 점검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면서 문제가 발생 시 숫자로 엔지니어에게 알려주면서 조치를 하게 되어있는데요, 과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운전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제품 설치가 완료되면, 제품 시운전을 반드시 실시해 주세요.(단, 매장 내 진열제품의 경우 시운전을 하지 마세요. 시운전을 실시할 경우 실외기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 CH05가 표시됩니다.)
시운전 방법
벽걸이, 실외기를 연결한 후 주전원을 연결해 주세요. 벽걸이를 강제 운전 스위치를 눌러주세요.(전원 버튼을 3초~6초 정도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시운전이 시작된다.) 띠 소리와 함께 바람날게 부분이 열리면서 운전이 시작된다. 디스플레이 창이 있는 경우 No 표시가 나타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전원버튼 LED 가 켜지면서 시작을 한다.
시운전이 시작되면 진행 상태를 디스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필수 운전 진행 후 선택 운전이 자동 진행됩니다) 시간은 3분에서 약 7분 정도이며 모두 완료된 경우에는 En이라고 표시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사항은 전원인가, 서비스밸브 개방여부 통신선 및 벽걸이 배관 이상을 확인 후 시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운전 중에는 강제 운전 스위치나 리모컨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필수 운전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종료될 경우, 제품이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선택운전은 제품 내부의 냉매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운전입니다.
선택 운전 완료 후 자동으로 꺼집니다.
아래문제 발생 시 조치방법
디스플레이에 No가 표시될 때 시운전을 실시하지 않은 경우로 약 20초간 No표시 후 제품이 정지됩니다. 반드시 시운전을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운전 시 디스플레이에 Lo가 1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전원을 차단한 후 리액터 커낵터를 재 연결하여 시운전을 다시 시작하세요.
에러코드가 발생하면서 제품이 정지할 때 순간적인 에러로 제품이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전원코드를 분리한 후 재 연결하여 시운전을 다시 시작하세요
에러코드가 반복해서 발생할 때 아래의 사항을 참조하여 간단한 조치 방법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간단한 예로는 CH05 인경우 통신선확인하시면 되고요 CH91인 경우 서비스 밸브 오픈상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조치 후에도 계속해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휘센 콜 센터로 전화 주세요.
에러코드별 원인과 조치방법
1) 실내기 부분 에러
CH01 실내온도센서 단락 또는 오픈 센서내부의 수분침투로 인한 것으로 커낵터를 재연 결하거나 센서 저항을 확인하여 단락인 경우 교체하시면 됩니다.
CH05 통신선불량으로 실내외기 송수신이 3분 이상 연속불량일 경우 발생되며 연결상태확인 단락여부확인하시면 됩니다.
CH09 EEPROM 에러(실내기) 거의 발생하지 않는 에러증상으로 EEPROM커낵터 재연결 및 리셋 후 재가동하면 정상작동합니다
CH10 실내팬구속(작동불량)으로 운전 중 실내기펜에 이물질이 걸림으로 또는 커넥터불량으로 작동불량을 나타내는 에러입니다 이런 경우 커넥터를 재연 결하거나 펜모터의 구속원인을 제거 후 다시 작동하시면 됩니다.
CH12 실내중간배관센서 단락 및 오픈 온도센서의 단락여부나 수분침투를 의심하여 점검하시고 단자 간 체결 상태를 확인하시거나 저항값을 확인하여 측정하시면 됩니다.